네이버예약

커뮤니티

APPLE TREE DENTAL HOSPITAL

건강정보

코로나 걱정되면3 : 비타민D

작성일 2020-06-23 첨부파일 링크

코로나 걱정되면3 : 비타민D

1. 코로나와 관련해 비타민 D 에 대한 관련이 탐색중입니다. 이 비타민 D 와 코로나의 연관의 아이디어는 코로나가 햇빛 비타민인 비타민 D 가 가장 낮은 계절인 겨울에 발생했고, 햇빛이 많은 지구 남반부의 발생률이 낮다는 것이 아이디어의 출발입니다.(Grant, Lahore et al. 2020)




한 논문은, 아일랜드처럼 햇빛이 적은 북위 35도 이상의 나라에서 코로나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는 것도 보여줍니다. (Rhodes, Subramanian et al. 2020)


2. 잘 알려져 있다시피 비타민 D는 면역과 항염을 포함한 수많은 역할을 하기에 충분한 개연성은 있습니다.




한 연구는, 같은 코로나 감염자들의 혈중 비타민 D 레벨을 보았더니, 증상이 심한 사람들이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사람들보다 비타민 D 레벨이 훨씬 더 낮음을 보여줍니다.(Alipio 2020)


3. 그래서 인지, 햇빛이 덜 드는 나라에서 코로나의 대응책으로 비타민 D 에 대한 추천이 많이 보입니다. 영국에서 발행하는 유수의 학술지 Lancet 에서 발행하는 한 저널에서는, 유럽의 여러 나라를 볼 때, 국민들의 비타민 D 레벨과 코로나로 인한 사망률의 차이가 크다며, 아일랜드 연구자의 말을 인용해, 그 정황적 관계가 매우 강력하다(very strong) 하다 말합니다.(Mitchell and Endocrinology 2020) 아다시피, 나라마다 코로나 사망률이 차이가 큰데, 그 여러가지 이유중 비타민 D 레벨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수 있다는 겁니다.


4. 그 구체적 이유로 이 저널은 비타민 D 의 양수겸장 효과를 듭니다. 비타민 D 는 바이러스를 포함한 항미생물 효과가 오랫동안 잘 검증되어 왔습니다. 또 비타민 D 는 내 몸의 염증반응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다..는 겁니다. 외부의 자극을 차단하고, 내부의 반응을 차분하게 한다는 거죠..




5. 제일 강력한 증거는 코로나 감염자들에게 한쪽은 고용량의 비타민 D 레벨을 한쪽을 위약을 주어 결과를 보는 무작위임상실험(RCT, Randomized Clinical Trial) 일 겁니다. 코로나가 발발 된지 얼마안되었으니, 그에 대한 보고는 현재 없습니다. 다만 미국에서 비타민 D 의 코로나 효과에 대한 무작위임상연구가 준비중이고, 참여자들을 모집한다는 공고가 뜹니다.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겠지만, 기대됩니다.


6. 한 글은, 현재 주목을 받고 있는 백신과 치료약 개발의 한계를 지적합니다.(Cheng 2020) 개발에 시간이 많이 걸릴 거고, 돌연변이가 빠른 코로나에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일 거란 겁니다. 돌연변이가 빠르다면, 백신은 늘 뒤따라갈 수 밖에 없을테니까요. 돌연변이가 빠른 인플루엔자가 백신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매년 걱정거리가 되는 이유입니다. 또 과거에 비해 훨씬 더 감염병의 출현이 잦아지는 21세기에, 이런 치료제의 개발만으론 당연히 역부족일 수 있습니다. ( 이 글에 의하면, 과거 200년에 비해 우리 시대에는 감염병의 발생가능성이 6.5배 증가했고, 21세기 들어선 20년동안, 지난 200년동안 만큼 감영병이 발생했다고 합니다. ) 사정이 이렇다면 운동과 건강한 음식으로 미리미리 면역을 챙기는 것이 근본적일겁니다. 값싼 비타민 보충으로 내 몸의 면역을 증강시켜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...


7. 그러면서, 이 글을 집단면역(herd immunity, population imunity) 이 장기적으론 불가피할 것임을 언급합니다. 집단면역을 시도 했다 욕을 엄청먹고 세계적 왕따가 되고 있는 스웨덴의 사례때문에 이 권고는 매우 radical 하게 들리긴 합니다. 일부 전문가들이 코로나가 결과적으론, 계절병처럼 매년 오는 것으로 정착될거란 예상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. 저는 개인적으론 이럴 가능성이 높다 보고 있기도 합니다. 다만, 이 집단면역의 시도시, 특히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위험할 수 있으니, 비타민D 를 포함한 여러 면역보충물질을 평소에, 또 병원에서 주입해 환자들을 보호하면서 마딱뜨리자는 제안으로 보입니다.


8. 구체적으로 위 글은 이런 레시피를 권고합니다.


A. 충분한 비타민 C (하루 두번, 총 3000mg)

B. 충분한 비타민 D ( 하루2000-5000IU)

C. 아연(하루 20mg)

D. 마그네슘((하루 400 mg)


9. 결론적으로 햇빛이 줄어드는 가을과 겨울의 재차 코로나 팬데믹이 점쳐지고 있는 지금, 비타민 D 는 생각해 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.




사과나무의료재단 사과나무치과병원 김혜성 이사장

로그인

로그인

아이디/비밀번호 찾기

아이디 찾기